글로벌 랠리서 또 소외…"AI 주도주 부재"

미국, 유럽 등 세계 주요국 증시가 사상 최고치를 경신하는 가운데 코스피만 좁은 박스권에 갇혀 방향을 잡지 못하고 있습니다. SK하이닉스가 힘을 쓰고 있긴 삼성전자의 부진으로 글로벌 상승랠리에 동참하기엔 아직도 부족한 상황인데요, 투자자들의 고심도 커져갑니다. 최민정 기잡니다. 미국 엔비디아의 실적 기대감으로 나스닥지수와 S&P500 지수가 또 다시 최고치를 갈아치우고 있지만 국내증시까지 훈풍이 전달되지 못하고 있습니다. 박스권에 갇힌 코스피에 투자자들은 매수보다 관망을 택하며 증시대기자금(투자자예탁금, CMA, MMF)이 350조 원까지 불어났습니다. 특히 종합자산관리계좌(CMA) 잔액이 지난 1월 74조에서 85조까지 늘어나며 역대 최고치를 또다시 경신했고, MMF(머니마켓펀드) 설쟁액도 210조 원 돌파를 눈앞에 두고 있습니다. CMA는 쉽게 입출금이 가능하고 하루만 투자해도 이자를 받을 수 있어 투자자들이 마땅한 투자처를 찾지 못할 때 자금을 보관하는 용도로 주로 활용됩니다. 전 세계 증시가 인공지능(AI) 관련주로 사상 최고가를 경신하는 가운데 우리 증시 경우 밸류업·반도체를 이을 주도주가 부족해, 투자 매력도를 낮추고 있는 겁니다. 연초 대비 글로벌 증시가 10% 가까이 오른 사이 국내 증시만 3% 상승에 그쳤기 때문입니다. 같은 기간, 엔비디아의 주가는 두 배 가까이 올랐고, TSMC와 도쿄일렉트론도 50% 가까이 상승했지만, 국내 반도체 대장주인 삼성전자는 오히려 마이너스 수익률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고대역폭메모리(HBM) 수혜로 SK하이닉스만 강세를 보이고 있지만 지수 상승을 유발하기엔 역부족입니다. 더불어 금융투자소득세 폐지 여부가 불투명해진 점도 증시자금 이탈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2년 유예된 금투세가 내년에 도입될 수 있다는 점이 투자자들의 불안감을 키우며 개인은 이달 들어 3조 원 가까이 순매도 했습니다. 증시 향방에 대해 증권가에선 엇갈린 의견을 내놓고 있습니다. 3,110선까지 코스피 상단을 열어둔 곳과 달리 일부 증권가에선 당분간 글로벌 소외 현상이 더 지속될 것이라는 입장입니다. [박상현 하이투자증권 연구원: AI 사이클에 있어서 국내 반도체 업체들의 수혜가 중장기적으로 나타나기는 하겠지만 단기적으로 크게 나타나기는 조금 시간이 필요한 부분들이 있고요. (국내 증시의 경우) 중국 리스크에 여전히 노출돼 있다.] 오늘 밤 엔비디아의 실적이 공개되는 가운데 어닝 서프라이즈와 긍정적인 가이던스(자체 전망)가 우리 증시의 활력을 키우는 마중물 역할을 하게 될지 기대가 모아집니다. 한국경제TV 최민정입니다. 영상편집: 이가인 CG: 김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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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 트레일러 트럭 생산 확대"…위기의 테슬라 구할까

수요 둔화와 매출 감소로 고전하던 테슬라가 전기트럭 '세미'의 생산 확대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시장에선 세미가 테슬라 주가 반등의 계기가 될 수 있을지 주목하고 있습니다. 박찬휘 기자의 보도입니다. 테슬라가 전기 트레일러 트럭 '세미'를 본격적으로 인도하기 위해 생산량을 확대한다고 밝혔습니다. 세미는 3개의 독립 전기 모터로 가동돼 일반 디젤 세미트럭에 비해 3배 높은 출력을 자랑합니다. 메인 모터는 상시 가동되며, 나머지 2개의 모터는 가속이나 언덕을 오를 때 사용됩니다. 장거리용 세미는 10.4톤의 중량을 적재할 수 있고, 1회 충전시 800km(500 마일)를 이동할 수 있습니다. [프라스 수브라마니안 / 야후파이낸스 편집자 : (테슬라 세미는) 2026년 초까지 납품될 예정입니다. 네바다주에 새로운 기가팩토리를 짓고 있습니다. 이 시설이 완전히 가동되면 세미를 연간 5만 대 생산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지난 2017년에 베일을 벗은 세미는 5년여 간의 개발을 거쳐 2022년 12월 식음료업체 펩시코에 첫 인도를 달성했지만, 배터리 기술 문제로 인해 대량 생산으로 이어지지 못했습니다. 현재 테슬라는 펩시코와 함께 30여 대의 세미로 성능 시험을 진행 중이며 향후 50대를 추가로 인도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또한 미국 남서부 지역을 중심으로 세미 전용 전기차 충전 네트워크를 구축한다는 계획도 알렸습니다. 한편 시장에선 세미가 테슬라를 위기에서 구할 수 있을지 주목하고 있습니다. 테슬라는 전기차 수요 둔화와 중국 시장 매출 감소로 인해 연초 이후 주가가 25% 급락하는 등 상황이 좋지 않습니다. 일론 머스크 테슬라 CEO(최고경영자)는 비용 절감을 위해 지난달 사내 메일을 통해 전 세계 10% 가량 인력 감축 계획을 통보하기도 했습니다. 호주 투자정보업체 심플리 월스트리트는 "테슬라가 매년 5만 대의 세미를 생산하게 된다면, 연매출 125억 달러(17조 원)를 벌어들일 수 있을 것"이라고 분석했습니다. 예정대로 테슬라가 2026년까지 세미를 대량 생산해 고객 인도에 성공할 경우 테슬라는 차세대 성장동력을 확보해 제 2의 전성기를 맞이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한국경제TV 박찬휘입니다. 영상편집 : 김민영, CG : 이혜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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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 10% 넘어도 쓴다…"소상공인 구조적 지원 시급" [빚 수렁에 빠진 사람들②]

부실이 우려되는 건 비단 소액대출만은 아닙니다. 고금리와 고물가 직격탄을 맞아 그야말로 '빚 수렁'에서 허덕이는 사람들, 바로 소상공인입니다. 이어서 장슬기 기자가 소상공인들의 실태를 살펴봤습니다. 인천에서 자동차정비업체를 운영하고 있는 김모씨. 경기 불황이 지속되면서 월세와 관리비 부담이 커지자, 은행 대출을 알아볼 수밖에 없었습니다. 하지만 터무니없이 높은 은행 문턱. 특히 매출이 적은 간이사업자의 경우 은행 대출은 꿈만 같은 일이라고 토로합니다. [김OO (42,인천시) : 대출을 받고 싶은데 소상공인이다 보니까…거기다 간이사업자라서 1금융 대출은 잘 안 나오고 2금융으로 넘어가고 있는 상황인데 이자율이 너무 세다 보니까…] 결국 급한대로 카드론을 이용한 김씨. 금리는 무려 연 14%입니다. 실제 은행 대출을 받을 수 없어 최대 19%의 고금리 카드론을 이용하는 소상공인들이 늘고 있습니다. 지난달 말 기준 국내 카드사들의 카드론 전체 잔액은 무려 40조원에 육박하며 역대 최대를 나타냈습니다. 지난 코로나 시기 당시 은행들이 소상공인들을 위해 일명 코로나대출을 저리로 공급했지만, 경기 불황에 고물가까지 겹치면서 이마저도 상환이 쉽지 않습니다. 올 1분기 5대 시중은행에서 1개월 이상 연체된 개인사업자대출은 1조4천억 원 수준으로 작년 같은 기간보다 37.4%나 급증했습니다. 전문가들은 이들에 대한 단기적인 지원책보다 근본적인 구조 개선이 이뤄져야 한다고 입을 모읍니다. [이정환 한양대 교수 : 근본적으로 봤을 때 이제 빚이 너무 많이 늘어났고 경기가 안 좋아지는 이런 상황들을 반영해서 결국은 어떻게 자생시킬 것인가…구조적으로 봤을 때는 개인 자영업자보다는 어떻게 보면은 다른 고용으로 자꾸 유도하게끔 산업 구조를 바꾸는 게 가장 합리적인 정책이라고 이야기할 수 있겠고요.] [이대기 금융연구원 선임연구위원 : 자영업자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주기 위해 금융지원 정책의 효율성을 높여야 합니다. 단순히 대출을 연장해주는 것보다는 자영업자들이 장기적으로 생존할 수 있는 구조적인 지원이 필요합니다. 고령층이나 생계형 자영업자의 경우 경영상의 어려움으로 폐업하게 되면 재취업이 어려운 점을 고려해 이들을 보호할 수 있는 사회 안전망을 강화하는 것이…] 고금리 지옥에 빠진 소상공인들이 추후 우리 경제에 큰 충격으로 다가오지 않도록 지원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입니다. 한국경제TV 장슬기입니다. 영상취재 : 양진성, 김영석 영상편집 : 김주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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